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겨울왕국 (2013) 얼어붙은 세상을 녹인 자매들의 사랑

1. 겨울왕국 탄생의 배경 

 

'겨울왕국'의 이야기는 1844년에 처음 출판된 안데르센의 동화 '눈의 여왕'에서 영감을 받았다. 하지만, 이 영화는 어린 소녀가 눈의 여왕에게 붙잡힌 그녀의 친구를 구출하기 위해 탐험을 하는 이야기를 다룬 원작과는 상당히 다르다. 이 영화의 콘셉트는 2010년에 크리스 벅 감독에 의해 처음으로 정해졌는데, 그는 자신의 여동생과의 관계에서 영감을 받았다. 벅은 오랫동안 떨어져 지낸 후 서로를 다시 연결하는 법을 배우는 두 자매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고 싶었다. 영화 제작은 2011년에 시작되었으며 노르웨이와 스칸디나비아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했으며, 이는 가상의 아렌델 왕국의 디자인과 모습에 큰 영향을 미쳤다. 2013년에 개봉한 이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12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상을 포함한 수많은 상을 수상하는 등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영화는 그 이후로 속편, 상품, 인기 있는 무대 뮤지컬 각색에 영향을 끼치며 문화 현상이 되었다.

 

2. 줄거리 

 

이 영화는 어린 엘사가 실수로 그녀의 여동생 안나를 마법의 얼음 힘으로 다치게 하면서 시작된다. 안나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그들의 부모는 그녀를 엘사의 마법에 대한 안나의 기억을 제거하고 엘사에게 그녀의 힘을 숨기고 그들을 통제하라고 조언하는 트롤 집단으로 데려간다. 몇 년 후, 아렌델의 왕과 왕비는 난파선에서 사망하고 엘사는 여왕이 된다. 즉위식을 치르는 동안 엘사는 실수로 자신의 힘을 드러내게 되고, 이로 인해 엘사는 공포에 질려 산으로 도망치게 된다. 안나는 여동생을 데려와 엘사가 의도치 않게 일으킨 영원한 겨울을 끝내기로 결심하고, 크리스토프와 그의 순록 스벤과 함께 엘사를 찾기 위한 여행을 떠난다. 그러던 중, 그들은 엘사의 마법에 의해 살아난 올라프라는 이름의 살아있는 눈사람을 만난다. 안나와 크리스토프는 엘사를 찾아다니면서 늑대 무리와 엘사의 얼음궁 경비대와의 조우를 포함한 다양한 장애물을 만나게 된다. 한편, 엘사는 자신의 힘을 통제하고 산에서 자신을 위한 새로운 삶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지만, 결국 안나와 크리스토프에게 발견된다. 그러나 안나가 엘사에게 아렌델로 돌아가 겨울을 끝내라고 설득하려 하자, 엘사는 화가 나서 실수로 얼음 폭탄으로 안나의 심장을 때린다. 안나는 왕국으로 다시 돌아가는데, 그곳에서 그녀는 오직 진실한 사랑의 행위에 의해서만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이 드러난다. 크리스토프는 안나와 함께 다시 아렌델로 도망치지만, 안나의 전 약혼자인 한스 왕자는 자신의 본성을 드러내고 엘사를 죽이려 한다. 안나는 자신을 방어하고 그 과정에서 엘사를 한스 왕자의 검으로부터 구하지만, 안나는 얼어붙는다. 사심 없는 사랑의 행위는 안나의 얼어붙은 마음을 녹이고 그녀의 생명을 구하고 자매들은 재회한다. 엘사는 자신의 힘을 통제하는 법을 배우고 왕국에 마법의 아이스링크를 만든다. 영화는 안나와 엘사가 화해하고 올라프가 여름에 새로운 삶을 즐기는 것으로 끝난다.

 

3. 감동적인 부분 

 

이 영화에는 감동적인 순간들이 여럿 있지만, 영화에서 가장 기억에 남고 감동적인 순간 중 하나는 한스의 칼에서 엘사를 구하기 위해 안나가 자신을 희생하는 장면이다. 영화가 끝날 무렵, 한스는 엘사와 대치하며 안나가 죽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데, 이로 인해 엘사는 슬픔과 절망에 빠진다. 그러나 그녀의 눈물은 안나의 마음을 가둬두었던 얼음도 녹이고, 안나는 갑자기 되살아난다. 그러자 안나는 한스가 엘사를 칼로 내리치려는 것을 보고 언니 앞으로 뛰어들어, 그 과정에서 얼음으로 변해버린다. 이 순간은 언니에 대한 안나의 무조건적인 사랑과 그녀를 지키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려는 그녀의 의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감동적이다. 엘사는 안나의 명백한 죽음에 망연자실하지만, 안나의 진정한 사랑의 행위가 얼어붙은 자신의 마음을 녹였다는 것을 깨닫고 따뜻한 포옹으로 안나를 다시 살려낸다. 이 순간은 사랑의 힘과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영화의 메시지를 강화하고 엘사와 안나의 강한 유대감을 강조한다.

 

4. 주제 

 

이 영화의 주제는 주로 엘사와 안나 두 자매의 관계와 수년간의 이별 후 서로 다시 연결되는 그들의 여정에 관한 것이다. 그것은 또한 자기 수용, 두려움, 그리고 사랑의 주제를 탐구한다. 엘사는 자신을 통제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숨기려고 애쓰는 마법의 얼음 힘을 가지고 태어나고, 그녀가 자신을 고립시키고 안나로부터 거리를 두게 된다. 반면에 안나는 자유분방하고 외향적인 성격으로 언니와 더 가까운 관계를 갈망한다. 영화의 줄거리는 엘사를 찾아 다시 아렌델로 데려와 엘사가 일으킨 영원한 겨울을 끝내려는 안나의 노력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 과정에서 등장인물들은 자신의 힘을 통제하기 위한 엘사의 투쟁, 안나의 자기 발견의 여정, 한스와 같은 외부 세력의 위협 등 다양한 도전과 장애물에 직면한다. 영화 내내, 등장인물들은 사랑의 힘, 가족과 우정의 중요성, 그리고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받아들이고 포용해야 할 필요성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배운다. 

 

5. 각종 수상내역

 

전 세계적으로 12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박스오피스에서 큰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다. 이 영화는 미국에서 개봉 첫 주말에 9,360만 달러를 벌어들여 애니메이션 영화 개봉 첫 주말 최고 흥행 기록을 세웠다.

이 영화의 성공은 극장 상영 내내 계속되었고, 결국 2019년에 후속작인 '겨울왕국 2'에 의해 추월될 때까지 역대 최고 수익을 올린 애니메이션 영화가 되었다.

'겨울왕국'은 또한 스토리 텔링, 캐릭터, 애니메이션, 음악으로 광범위한 찬사를 받으며 비평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상과 노래상을 수상했다. 그 영화의 인기는 속편, 단편 영화, 상품, 그리고 성공적인 브로드웨이 뮤지컬 각색을 포함하는 프랜차이즈로 이어졌다.